
터틀(Turtle) 그래픽은 화면에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기능으로 파이선에서 기본 제공되는 모듈이다.
모듈 선언
import turtle
별명 사용
import turtle as t
커서 모양
t.shape( 'turtle' )
classic, arrow, circle, square, triangle # << 키워드
메인루프(실행상태 유지)
t.done()
turtle 메서드
t.write(t.position()) #출력문
t.setup(800, 600) #화면 크기
t.forward(50) #커서 전진
t.backward(50) #커서 후진
t.left(90) #커서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
t.right(90) #커서 시계방향으로 회전
t.goto(50, 50) #커서를 지정된 좌표로 이동
t.penup() #그리기 상태 해제
t.pendown() #그리기 상태로 설정
t.pencolor('yellow') # 펜 색상 설정
t.pensize(3) # 펜 사이즈 설정
t.setheading() #커서방향 설정(오른쪽 방향이 0)
거북이 연속 이동
for i in range(5):
t.forward(100)
t.right(144)
t.done() # 마지막 라인에 메인루프 작성(필수)
정사각형 그리기
# 한 변의 길이가 200인 정사각형, 원점 중심 goto 이용
t.penup()
t.goto(100, 100)
t.pendown()
t.goto(-100, 100)
t.goto(-100, -100)
t.goto(100, -100)
t.goto(100, 100)
# forward 로 사각형 그리기
t.penup()
t.forward(100)
t.left(90)
t.pendown()
for i in range(4):
t.forward(100)
t.left(90)
거북이 별그리기
for i in range(5) : # 반복문, i 변수는 0 ~ 4 까지 반복
t.forward(100) # 커서 전진
t.right(144) # 커서 지정된 각도만큼 시계방향 회전
사인함수 그래프 그리기
t.penup()
t.goto(-180, 0)
t.pendown()
for x in range(-180, 180) :
t.goto(x, math.sin(x * math.pi / 180)*100) # radian 각도로 설정해야 함
t.done()
이벤트 처리 (키보드, 마우스)
t.onkeypress(함수, "key") # 키입력
• t.onscreenclick(함수, 번호) # 마우스 클릭(1 : 왼쪽, 2: 가운데, 3 : 오른쪽)
• t.listen() # 입력 포커스
up 방향키 입력시 전진
import turtle as t
t.shape('turtle')
def moveUp():
t.setheading(90) # 오른쪽이 0
t.forward(30)
def moveDown():
t.setheading(-90)
t.forward(30)
def moveLeft():
t.setheading(180)
t.forward(30)
def moveRight():
t.setheading(0)
t.forward(30)
t.onkeypress(moveUp, "Up")
t.onkeypress(moveDown, "Down")
t.onkeypress(moveLeft, "Left")
t.onkeypress(moveRight, "Right")
t.listen()
t.done()
글씨 쓰기
import turtle as t
t.shape("turtle")
datastr = "파이썬 프로그래밍"
t.write(datastr, font=('굴림', 20, 'normal')) # 서체, 크기, 스타일
t.done()
포인터 위치에 출력된다.
'Language > Pytho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Python] 터틀 그래픽 예제 1번 (0) | 2021.10.13 |
---|---|
[Python] 기본 입출력, 문자열 (0) | 2021.09.08 |